Google+
반응형

오늘은 티눈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눈이란 기계적인 자극으로 발바닥, 손바닥 등에 생기는 국한성 각질 증식을 말합니다.


티눈 원인


일반적으로 꽉끼는 신발을 오래 착용하거나 해서 피부 아래, 뼈가 있는 부위에 오랫동안 기계적 자극이 계속 가해질 때 발생을 합니다.



티눈이 난 곳은 아파서 제대로 걸을 수 없기 때문에 걷는 자세가 나빠집니다. 엉덩이, 발목, 등, 무릎에 무리가 와서 관절부위까지 아프게 되므로 티눈이 발견되는 즉시 치료하거나 더 커지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만약 통증이 있거나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티눈을 없애야 합니다. 티눈의 심을 완전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심한 티눈일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티눈이 생긴 자리의 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제거를 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전기소작기나 레이저 요법으로 제거할 수 있지만 원인을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반복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듀오 필름 도포로 치료를 쉽게 할 수 있지만 재발도 쉽게 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이산화탄소 레이저를 사용해서 치료를 하는데 며칠 동안 발을 씻지 못하고 걷기에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집에서 티눈을 제거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뿌리까지 완전하게 제거하는 것은 어려우며 잘못하면 세균에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절대로 집에서 치료를 하면 안됩니다. 


티눈 예방법


01234


티눈은 압박이 계속되어서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발에 알맞은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발 크기는 발 길이와 폭보다 1~1.5cm 정도 여유가 있는 것이 적당하며 좋은 신발을 고를 때는 자신의 발의 크기와 모양에 잘 맞는지 꽉 끼는 부분은 없는지, 굽이 너무 높은 것은 아닌지, 구두의 앞코 부분이 조금 높게 만들어졌는지, 밑창이 너무 딱딱하지 않고 푹신한지 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걷는 자세를 바르게 해야하며 평소에 발을 잘 싯어서 깨끗이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티눈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