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반응형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선선한 가을이 오고 있습니다. 운동하기 딱 좋은 날이죠. 그래서 주변에 보면 뛰거나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무리하게 운동을 하다가 다리에 쥐가 나는 분들이 많아서 오늘은 "다리쥐나는원인"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주로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밤에 자다가 기지개를 쭉~펴다가 다리에 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다리에 갑자기 심한 통증이 오면서 움직이기 힘든 쥐가 나는 경험은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특히 요즘처럼 날씨가 좋아지면서 축구나 달리기 등 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리쥐나는원인 과연 무엇?


다리쥐나는원인 다리쥐나는원인


다리쥐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 무리한 운동
  • 근육의 피로
  • 전해질 불균형
  • 무기질 결핍
  • 신경장애
  • 혈류 흐름 장애


등이 있으나 질환으로 인해서 쥐가 나는 경우는 드물며 대부분 갑작스러운 운동이나 무리한 활동으로 인해서 "근육의 피로"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그러나 다리에 자주 쥐가 나는 것은 하지정맥류의 증상이기도 하며 허리 디스크로 인해서 종아리 근육으로 내려가는 신경이 눌려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만약 다리에 쥐가 너무 자주 발생할 경우에는 근처 정형외과/신경외과/재활의학과를 내원해서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저처럼 밤에 자다가 쥐가 자주 나는 "특발성 근경련"은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ㅅ븐디ㅏ. 그러나 여성분들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서 생리 중이나 장시간 서섯 근무하는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기도 하며 갑상성 기능저하증, 당뇨, 혈관장에 등의 질환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다리에 쥐가 너무 자주 발생한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다리에 쥐가 났을 경우 대처방법은?


다리에 난 쥐는 근육을 반대로 늘려주면 완화되는 경향이 있으니 수축된 근육을 마사지와 스트레칭으로 풀어주어야 하며 이 때 스트레칭을 할 경우 갑작스럽게 당기지 말고 천천히 해야 합니다. 만약 스스로 마사지나 스트레칭이 불가능 할 경우에는 다른 사람이 핫팩이나 따뜻한 것을 사용해서 찜질을 해주거나 뿌리는 파스 등을 사용해서 해당 부위에 뿌려주면 됩니다. 



근육통증을 다 풀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가 가면 금방 재발하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다리에 쥐나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은?


평소에 다리의 혈액순환을 방해사는 꽉 끼는 의류와 하이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잘 챙겨서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운동 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쥐나는원인 다리쥐나는원인


또한 운동 중에는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시작해서 운동량을 천천히 늘리는 것이 중요하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운동을 끝마치고 나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틈틈이 발바닥을 잡는 발목 스트레칭을 해주게 되면 유연성 증가와 더불어 혈액순환을 도울 수 있습니다. 잠자기 전에 누워서 두 팔과 다리를 들어 올린뒤 덜덜~~털어내는 동작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뿐만 아니라 다리 부종에도 예방이 됩니다. 또한 족욕을 해주는 것도 혈액순환과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01


오늘은 "다리쥐나는원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앓고 나서야 건강의 소중함을 안다"라는 속담이 있듯, 평소 건강관리를 잘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