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반응형

술 먹을 때 마른 안주로 오징어가 정말 제격이죠.

특히 오징어를 매우 좋아해서 오징어 굽는 냄새가 나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는 사람이 있을 정도니까요. 오징어는 땅콩을 말아서 먹어도 좋고 소주 안주로도 제격인데요, 오징어만 먹었다 하면 배탈이 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오늘은 오징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오징어 효능, 얼마나 우리 몸에 좋은가?



오징어는 검은 먹물을 내뿜어서 '묵어'라고도 하며 물 위에 떠 있는 것을 까마귀가 보고는 죽은 고기인 줄 알고 쪼려 할 때 재빨리 물속으로 끌고 들어가서 먹는다고 해서 '오적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오징어는 중간 성질로서 혈을 보양하고 음기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서 스태미나식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동의보감을 살펴보면 기운을 돕고 의지를 강하게 하며 오래 섭취하면 정액을 더해주고 자식을 낳게 해준다고 적혀 있습니다.



정혈이 많이 소모되어 어지럽고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유정, 조루, 노인의 체력 허약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혈이 부족해서 어지러울 경우 메추리알과 함께 삶아서 섭취하면 매우 좋습니다.



여성들에게 좋은 오징어 효능


오징어는 여성분들에게 가장 좋습니다. 간장의 혈을 도와서 보혈하는 효능이 있으며 신장의 음기를 보충해주므로 혈이 부족해서 월경이 끊어졌거나 월경 양이 적은 경우, 자궁출혈, 냉증에 좋습니다. 이 경우 오징어와 도인을 함께 삶아 먹으면 됩니다.



월경이 순조롭지 못할 경우에는 당귀와 함께 달여서 먹고 산후 젖이 부족할 때는 돼지고기와 함께 삶아서 먹으면 좋습니다.



오징어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는 영양식품입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도 어패류 가운데서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오징어 다리에 콜레스테롤이 상당히 많으므로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오징어는 소화 장애를 잘 일으키는데요, 마른 오징어를 먹으면 뱃속에서 물기를 흡수하여 부피가 커지고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한꺼번에 많이 먹지 말아야 하며 특히 몸이 냉하고 비장과 위장이 약한 소음인 체질은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오징어는 지혈 효과가 뛰어나서 피를 토하거나 코피가 날 경우 대변에 피가 섞여서 나올 때 좋으며 여성의 자궁출혈이나 냉증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혈이 말라서 월경이 끊어졌을 때도 좋고, 뱃속에 응어리가 있는 것을 풀어줍니다.



외상으로 출혈이 있을 때에는 오징어뼈의 가루를 상처에 바르면 지혈이 됩니다. 하지만 혈병으로 열이 많을 경우는 피해야 합니다.


오늘은 자궁출혈과 냉증에 좋은 음식인 오징어 효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