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반응형

외상성 고막천공은 무엇일까?


바로 고막에 직접 손상을 주거나 외이도 및 중이의 갑작스러운 기압 변화로 인해서 고막에 천공, 즉 구멍이 뚫리는 현상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침 삼킬때 귀 통증 원인은 무엇일까? 


고막천공, 왜 생길까요?


고막천공 증상고막천공 증상


고막은 외이도와 고실 사이에 위치한 직경 약 9 mm, 두께 0.1 mm의 얇은 타원형 막을 말합니다.


중이에 대한 방어벽이 되고 음파를 진동시켜 이소골에 소리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조인데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이 구조에 문제가 생겨 구멍이 발생하는 경우를 "고막천공"이라고 합니다. 이충만감, 난청, 어지럼증, 이명, 외상성일 경우 통증과 출혈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어지럽고 구토증상 있다면? 의심해볼것!


또한 여름철 휴가실에 물놀이나 비행기 탑승, 스쿠버다이빙을 할 경우에 고막주변의 압력 변화로 인해서 고막천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급성 중이염으로인한 천공 상기도 감염 후 염증이 귀 쪽으로 퍼져 고막천공을 일으키기도 하며 만성 중이염으로도 인해 천공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크기가 작은 고막천공이라면 저절로 막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존적인 치료 및 경과 관찰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고막천공 수술이 필요할까요?


대개 약 2~3달 이상 천공이 지속되거나 고막 패치가 소용이 없다고 판단될 때, 고막천공의 크기가 50%이상으로 클 경우, 이소골 연쇄의 이상, 외림프액의 누출, 내이 손상이 의심될 시에는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성 중이염으로 인한 고막천공은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귀밑에 멍울, 귀 밑 통증과 여러가지 정보


여름철 자주 발생하는 고막천공 예방법은?


스쿠버 다이빙과 같은 깊은 물속으로 들어가는 경우 발살바법 등을 이용해서 고막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며 물놀이 후 귀에 물이 들어갔다고 해서 귀이개나 면봉으로 무리하게 귀를 깊게 파거나 다른 사람이 있는 근처에서 조작하다가 부딪혀 의도하지 않은 손상을 입지 않도록 항상 유의해야 하며 감기가 걸렸을 경우 코를 너무 세게 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012345678


마지막으로 만약 귀의 통증 및 청력 저하 등이 동반될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병원에 방문해서 정환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